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멜라토닌 5mg 복용법 부작용은?

생활속 정보 2020. 3. 31. 17:11

멜라토닌은 몸의 생체리듬을 유지하는데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으로 취침·기상 시간을 규칙적으로 유지해야 수면의 질을 정상적으로 이뤄질수있는데 해가 지고 어두워지면 보통 오후 9시쯤부터 혈중 멜라토닌 농도가 높아집니다.

밤에 너무 밝은 빛에 노출되거나 낮에 충분한 양의 빛을 쬐지 못하면 멜라토닌의 생성에 영향을 주어 불면증 또는 각종 질환에 노출될 수 있는데 멜라토닌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의사의 처방 없이 구매가 가능했지만 부작용의 우려 때문에 전문의약품으로 바뀌어 처방이 있어야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직 해외에서의 경우 의사의 진단·처방 없이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되고있어 직구로 멜라토닌 5mg을 구입이 가능합니다.

멜라토닌은 우리 몸속에 있는 호르몬 중에 수면과 가장 밀접한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을 말하며 수면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숙면을 취하게 해주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 및 몸의 컨디션을 빠르게 회복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현대 사회에 잠을 자주 깨거나 깊은 잠을 못 주무시거나 5시간 이하로 잠을 편하게 못자는 사람들, 무서워서 불을 켜고 주무시는 분들로 불면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아 멜라토닌 5mg 복용법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멜라토닌 복용법도 중요하지만 부작용으로는 장기.단기 복용했을 때 부작용으로 메스꺼움, 현기증(어지러움), 우울증, 성욕감소, 두통, 낮시간의 졸음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와 체내 독소를 제거해주면서 노화의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합니다. 임산부나 수유 부는 복용 시 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멜라토닌은 사람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를 수 있고 민감한 사람은 낮은 용량을 복용해야하고, 고용량을 복용하면 불안이나 과민 증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어린아이는 하루에 1mg~5mg을 섭취할 경우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멜라토닌을 복용하려면 꼭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시차 적응 또는 멜라토닌을 복용법으로는 목적지에 도착한 뒤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에 0.5mg에서 5mg을 복용하거나 출발하기 2일전부터 잠들기 전 1mg에서 5mg을 복용하고, 도착한 후 2~3일 동안 같은 양을 잠자리에 들기 전에 복용하는 것입니다.

 

늦은 시간 스마트폰과 태블릿PC, 텔레비전, 컴퓨터 화면에서 나오는 푸른색 빛(블루라이트)이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한다고하니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에는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하고 침실 주변을 어둡게 해주고, 적절한 온도를 맞추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