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급적이면 병원을 안가면 좋겠지만 병원을 갈일이 생기면서 병원에서 발급받는 서류 중에는 진단서와 진료확인서가 있습니다.진단서와 진료확인서 차이 및 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진단서는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증명해주는 공신력있는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증명해주는 문서로 병명과 치료 내용, 향후 치료에 대한 소견 등이 기재되어있는것으로 어떤 질환으로 치료를 받았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하는 상황에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진료확인서는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은 사실을 증명하는 간단한 문서로 의료기관명과 진료일자만 적혀있습니다.진단서보다 더 간단한 서류로서 진단 내용이 상세하지는 않습니다.요구하는곳에 어떤것이 필요한지 정확히 아셔야합니다.
진단확인서 진단서 차이가 있어서 발급 비용이 다른데 보험급여가 적용되지 않는 항목으로 의료기관에 따라 자율적으로 가격을 정할 수 있어서 진단서 발급 비용은 종합병원을 기준으로 1~2만원 선이고, 진료확인서는 진단서 보다 발급 비용이 저렴한 편으로 5천천원 ~1만원이하입니다.
진료확인서는 입.퇴원확인서,통원확인서 등으로 불리기도 하고, 진단서로 통일해 발급하기도 하며 법으로 정해진 서류가 아니기때문에 발급하지 않는 곳도 간혹 있다고합니다.진단확인서 진단서 차이점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살다보면 법원 및 경찰서에 제출할 목적이라면 합의나 보상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서 상해진단서를 발급받아야하는데 내용을 작성할 때 좀 더 전문적인것이 들어있어야하고, 법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의사의 책임이 따를 수도 있어 발급 비용이 일반적인 진단서보다 몇배 비용이 올라갑니다.
소견서는 환자를 다른 의료인에게 보낼때 주는 서류이고, 진단서는 환자의 건강의 상태를 증명하기 위하여 작성한 서류이므로 소견서 비용은 무료이지만 각종 증명서 발급을 목적으로 하는 진료는 비급여입니다.
진단서는 법적 효력이 있는 문서이고, 진단서를 발급한 의사는 진단서의 내용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단순히 병원에 다녀왔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진단서보다 진료확인서를 떼어가는 것이 금액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진료 후에 검진한 내용을 기록하게 되는 진료확인서는 환자가 의사로부터 질병에 대한 진단을 받는 것을 진료하며 주로 약 처방을 위해 참고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보험처리를 하거나 회사나,학교에 제출할때도 진단서를 발급하는일이 생기는데 진단서 발급의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발급되지는 않으니 해당 병원에 직접 방문을 해야하겠습니다. 진단확인서 진단서 차이, 비용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