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에서의 세금이나 보험료는 기본적으로 월급여, 상여, 성과급 등을 모두 합친 총 원천징수액 기준으로 부과되는것입니다. 노력의 대가로 성과급을 받는 것은 기분좋은 일이지만, 성과급 세금은 얼마나 떼는지 잘 모르고, 실제 실수령액은 얼마 정도인지 성과급 세금 계산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상여금은 원래 계약연봉에 포함된 금액인것이고, 성과급은 계약연봉에 포함되지 않은 금액이기때문에 계약연봉금액과 기타소득(성과급 받기 전 원천징수금액)에 성과급만큼 더해서 총 원천징수액을 계산합니다.
성과급 세금 계산 방법으로는 성과급 세금에 기타소득을 합한 후 기납부세액을 뺀 금액이 성과급 수령 시 부과될 세금입니다. 회사마다 세금과 보험료를 원천징수에서 계산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른데 세금, 보험료를 많이 내다가 연말정산 때 환급해주거나 적게 내다가 토해내기도 합니다.
내 월급의 세전 금액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모르고, 상여금도 얼마가 나올 지 모르겠다면 국세청에 들어가면 근로소득에 대한 간이세액 자동 계산기를 통해서 내월급과 월급의 9%,예상되는 인센티브 금액을 넣고 조회를 누르면 결과값을 대략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성과급 세금 계산을 위해서는 국세청 사이트에서 먼저 간이세액표 액셀파일을 다운받거나 PDF로 다운받습니다. 경영성과급을 받는다는 사실 자체는 즐거운 일이지만, 세금 부담 또한 만만치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경영성과급과 특별성과급은 소득 수준에 따라 부과되는 세율이 다른데 최소 6%에서 최대 40%까지 소득세가 부과됩니다.1400만원 이하는 35%, 1400만원에서 2800만원 사이는 38%, 2800만원에서 4,500만원 사이는 소득세 40%, 4,500만원초과는 42%입니다.
즉 기본적으로 소득이 많으면 세율이 높은것이다. 성과급 세금을 내야한다는것이 어찌보면 배가 아플수도 있지만 말그대로 성과를 이뤄내 추가로 받는 성과급이니 적당히 계산해보고, 받은 금액으로 무엇을 할지 계획을 세우는것이 좋겠습니다.성과급 세금 계산은 국세청에서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