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해 한국감정원의 '청약홈'으로 청약시스템이 2월부터 홈페이지 변경되었습니다. 청약 신청전 본인의 청약자격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자동 조회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청약홈 공인인증서 등록은 필수입니다.
기존에는 아파트투유 사이트의 경우 신청인이 직접 부양가족수나 무주택기간, 통장 가입기간을 입력하는 방식이어서 잘못된 기재로 인한 부적격 당첨자가 속출했었는데, 이제는 신청자격 사전관리를 통해 미리 정확한 정보 관리가 가능합니다.
어플로도 간편하게 신청 및 조회가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해졌는데요. 안드로이드 기종의 경우 청약HOME 앱을 설치 후 이용 가능하고, 모바일 웹 이용시 청약HOME 인증서 관리 > PC에서 모바일로 인증서 가져오기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인증서는 브라우저에 저장된다고 하니 사용하는 브라우저별로 인증서를 각각 등록해야 한다고 하네요. 허용되는 인증서는 범용개인과 서명용개인등이 있습니다. 최초 1회만 브라우저를 통해 변환 및 저장하면 공인인증서를 계속 사용 가능합니다.
모바일에서 청약홈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관리메뉴로 들어가면됩니다. PC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은 좌측 메뉴에 고객센터에서 인증서관리 메뉴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pc에서 모바일로, 모바일에서 pc로 인증서를 내보내거나 모바일로 인증서를 가져와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선택 및 인증번호를 확인하고,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을 눌러서 진행해준 후 인증서를 가지고 올 단말기에서 8자리 인증번호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됩니다.핸드폰에서는 청약홈 어플에 접속하신 뒤 마찬가지로 인증서 관리메뉴를 클릭하여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아이폰으로 청약 이용하는 방법은 사파리, 크롬 등 브라우저에 인증서를 가져와서 인증 후 로그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파리로 접속하면 메뉴창 하단에 '인증서 관리'를 클릭해 인증서 관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인증서 관리에서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 화면이 뜨면 모바일로 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가져오기 화면에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한번 더 클릭해주세요. 인증번호 화면이 뜨면 이제 아이폰(IOS) 모바일에서 청약홈 공인인증서 등록이 된겁니다.
아이폰(IOS) PC에서는 청약홈 사이트에서 인증서 관리를 들어가면 'PC에서 인증서 내보내기' 를 클릭해 인증서 내보내기 화면에서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인증서 내보내기 화면이 뜨는데 다시 한번 '인증서 내보내기'를 클릭해 인증서 선택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브라우저 탭에 인증서 리스트가 없으면 '브라우저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해 인증서를 가져옵니다.인증서 파일 경로 옆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면 인증서 가져오기 화면에서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경로는 USB 또는 하드디스크에서 NPKI > yessign > USER 안에 자신의 이름이 있는 폴더로 한번 더 들어가 파일 두개를 같이 선택하면 됩니다.인증서파일 경로 옆에 파일명이 뜨면 인증서 비밀번호를 클릭해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인증서 내보내기 화면에 인증번호 8자리 아이폰에 입력하면 PC와 모바일 모두 인증서 가져오기 등록이 된것이고, 모바일 화면에서 인증서 선택창에 PC에서 내보내기 한 인증서가 보이게 됩니다.
아이폰은 애플정책상 어플간 공인인증서 호환이 안되서 폰에서 pc로 인증서 복사한 다음에 pc에서 그 기관 홈피에서 등록하고 다시 폰에 청약홈 앱으로 복사를 해야합니다.
청약홈 사이트에서는 청약신청과 당첨자조회 그리고 자격확인 모집공고단지 청약연습도 할 수 있고 청약일정 및 통계, 청약제도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홈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 안드로이드,아이폰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