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하게

치질 증상 꼭 체크해봐야해

생활속 정보 2018. 3. 31. 15:30

치질은 저를 포함해서 국민 절반 이상 경험하고 있다는 왠만한사람 다 앓고 있으며 앞으로 생길 수도 있는 흔한 치질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번쯤 또는 한번 이상이나 지금도 현재진행형으로 겪고있을지도 모르는데 어떠한 증상들이 있는지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대표적인 증상은 항문에 통증, 출혈이나 돌출이 나타날수가있는데 꼭 이것이 아니여도 항문이 가렵다거나, 따갑고, 진물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문쪽이라 부끄럽고, 남사스러운일이라 생각하게되어 치료를 꺼려하는경우가 있는데 무심코 방치하면 증상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됩니다.



치질 증상 중 초기에 발견될수있는 증상은 잦은 변비가 있거나 설사증상,항문이 가렵다던지 따가운증상, 항문 근처에 작은 혹이 있다거나 발열이나 오한 증상, 과음 후 항문 출혈이 있으신분들은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 저는 이 중 3가지 증상을 가끔 느껴본적이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음주, 과로, 잘못된 식습관 및 혈액순환이 불균형하여 발생하기도 하기에 항문 혈관과 피부를 자극하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확하게 치질은 치핵, 치루,치열, 항문주위 농양 소양증 등 항문 질환을 통칭하고, 항문에 발생하는 질환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일반인들이 치질이라고 하면 떠올리는것이 바로 치핵 입니다.

치핵은 항문관 내에 배변에 대한 충격을 줄여주기 위한 혈관, 근육, 탄련조직 등이 포함된 쿠션이 존재하는데 비정상적으로 발전되어 통증이나 출혈,  덩어리 등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나 남성보다 신진대사가 약한 여성의 경우가 많고, 또 임신, 출산,월경 등을 관련해 호르몬의 변화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심하지 않은 1~2도 치핵의 경우 온수좌욕이나, 식이요법등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치핵 1도~2도까지는 질환초기라 보며 배변시 별 다른 증세 없이 출혈만 나타나거나 항문이 가렵다가 괜찮아졌다거나 조직이 탈출했다가 다시 들어가는 증세로 치질 증상 제가 지금 이 3가지를 얼마전에 경험했습니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우리의 몸은 이상 신호가 오는데 작은것이라도 무심코 방치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몸을 잘 들여다 보는것이 건강한 자신을 만들기 위해서 좋을것 같습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챙겨먹


치질 예방법과 원인이 무엇인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