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칼륨은 우리의 몸속에서 혈압 유지를 위해서 나트륨의 균형을 맞춰주는 일을 하는데 칼륨이 부족하게되면 위경련이나 구토,심방박동수가 빨라지거나 불규칙해지고, 특히나 눈과 근육에 경련이 일어날수있는데요. 



반대로 칼륨을 과다섭취하면 배탈이나 신장기능이 약해져 심장 기능이 약해지는데 적당한 섭취를 해주는것이 좋고, 오늘은 몸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의 경우 진짜 간편하게 먹을수있고, 쉽게 접할수있는데 바나나 1개당 422mg으로 공복감을 채워주고,열량이 낮아 체중감소에도 도움을 주는데 뇌졸중 위험도 20%가량 낮춰준다고 합니다.



보카도 또한 요즘 마트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데 아보카도 한개가 아닌 반개의 칼륨 함유량이 487mg으로 상당하며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과일로 칼륨이 많은 음식입니다.




우유에도 칼슘뿐만 아니라 칼륨도 있는데 라면을 먹을때 우유와 같이 먹으면 나트륨 섭취를 줄여 다음발 붓기가 덜 생기게 해주며 짠 음식을 많이 먹었을때 우유를 한잔 먹어주면 좋아요.




식물성 단백질 두부 또는 두부를 만드는 콩류에도 칼륨이 많은데 100g에 560mg의 칼륨으로 흰강낭콩,완두콩,검은콩,렌팅콩 등 다양하게 있으니 두부나 콩밥으로 섭취하면 나트륨 배출도 도와주고, 단백질도 채워줍니다.





시금치를 생각하면 뽀빠이가 생각나는데 뽀빠이가 좋아하는 시금치에는 약100g에 800mg의 양 대비 가격대비 최고의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나트륨 배출과 단백질 식품과 같이 먹어주면 단백질 생성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먹는 고구마는 작은 주먹정도의 크기로 약 540mg의 상당한 칼륨이 있으며 밤고구마,호박고구마,베니하루카 고구마,자색고구마 등 다양하게 있느 입맛에 맛는걸 골라 먹어주면 좋습니다.




성인 하루권장량의 칼륨섭취량은 약4700mg인것에 비해서 우리 대한민국 사람들은 너무나 짜게 먹는 습관으로 늘 다음날 붓기가 많이 생기고,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게 되는데요.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붓기제거에도 도움이 되며 여름철 나른해지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많이 주니 과일로 또는 음식으로 섭취하여주어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