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0대에 한창 성장할 무렵 저는 사고로 인해서 무릅을 다쳤는데 한번 다치고 나니  또 다치고 그러다 보니 무릎이 안 좋은데 성인이 되고 나서 운동을 시작했으며  오늘은 무릎 강화 운동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릎 관절은 우리가 걸을 때 체중을 지탱해주며 충격을 흡수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며 이런 쿠션 같은 역할이 없어지면 작은 충격에도 손상이 되기 쉬운데 제일 먼저 쉬운 동작으로는 의자나 테이블을 잡고 뒤꿈치를 들어 올려 균형을 유지하여 15초 정도 버티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양쪽 균형 운동을 해준 후에 그 상태에서 의자나 테이블을 지탱하여 발을 뒤로 차서 뒤꿈치가 엉덩이에 닿게끔 엉덩이 차기를 약 10회 이상 양쪽을 해주면되는데 이때 상체가 앞으로 숙여지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 번째 무릎 강화 운동으로 의자에 앉아서 다리를 쭉 핀 상태로 무릎은 힘이 들어가지 않게 발을 하늘로 향하게 발끝에 힘을 주는 것이 중요하며 종아리가 댕기는 것은 괜찮으나 무릎이 당길 수 있는데 이때는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네 번째는 베개 없이 누워 무릎을 약간 세운 후 엉덩이를 들어 하늘로 올리고 10초간 버틴 후 내려올때는 등부터 천천히 놀라지않게 내려오는것이 포인트로 브릿지 자세를 10회 이상 정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잘 때는 얇은 베개를 무릎 사이에 끼워서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고, 평소에 좌식보다는 식탁이나 쇼파에 앉는 것이 좋으며 잠자기 전 아침에 일어난 후에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무리한 등산이나 계단오르기,계단 내려오기 등은 무릎을 오히려 손상시키므로 이러한 운동보다는 조깅을 하는 것이 무릎 강화 운동에 좋습니다.


무릎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무리하게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운동으로 꾸준하게 매일 하는 것이 더 중요하겠으며 일주일 한두번 무릎 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