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에게 해를 끼칠까 신경을 써야 하는 것들이 아주 작은 사소한것부터 입는거 먹는거 바르는거 등 조심해야할것들이 많은데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게 복용하던 약도 꼭 의사와 상담 후 복용이 가능하고, 그래서 많이 예민해지기 마련인데요.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아프더라도 약을 함부로 먹으면 안되고, 칼에 베이거나 넘어졌을때 피부에 상처가 났을때 상처를 아물게 하는 바르는 연고 후시딘, 마데카솔 등을 임산부가 사용해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연고로 임산부 후시딘 연고, 마데카솔 연고 두가지를 많이 알고 있는데 살균 효과와 항생 작용을 하는것으로 습관적으로 자주 바르는 경우가 아니라면 임산부가 바른다고 하더라도 상관이 없다고합니다.

단, 후시딘은 자주 바르면 내성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임산부가 아닌 일반 사람들의 경우에도 너무 자주 바르는것은 좋지않다고하며 작은 상처에 후시딘 그리고 마데카솔 연고를 발라주는것은 괜찮습니다.

마데카솔 연고는 작은 열상, 찰과상, 봉합된 상처, 표재성 2℃ 이하의 화상 등에 도움을 주는 연고로 초기 상처가 어느 정도 진화되고 나면 발라주어 새 살을 빨리 돋아나게 하는 것 후시딘은 소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상처 초기에 바르는것입니다.

새 구두 및 신발을 처음 신게 되면 발 뒤꿈치 또는 구두가 닿는 앞라인 부분의 살이 쓸리면서 까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도 후시딘이나 마데카솔을 발라주면 되겠으며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기본적인 성분이 항생물질입니다.

항생물질 성분들로 인해 염증과 상처치료에 도움을 주지만 임산부의 경우 항생제 성분이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하지만 국소사용을 하였을 경우 의사,약사와 상의하여 그 치료효과가 위험성보다 높다고 판단되었을 때만 사용하라고 되어있어요.

임산부 후시딘 마데카솔 사용방법은 대량이나 장기간에 걸친 사용은 피하고, 단기간에 한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으며 정확한것은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서 진행하는것이 태아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