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은 음식을 해독하는 작용도 하지만 특히나 알코올 분해를 해주는 것으로 저처럼 술을 즐겨 마신다면 평소 간이 많이 피곤한 상태로 늘 피곤에 시달리게 되는데 간은 70% 이상이 손상되어야만 증상이 나타난다고하니 평소에 소홀했던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먹음으로써 간을 건강하게 관리를 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연말은 연말이여서 송년회, 신년엔 신년회, 그리고 여름엔 더워서 치맥이나 맥주, 술 등을 마시고 이렇게 간은 쉬지않고, 일을 하다보니 점점 독소가 쌓이기 시작하고 나중엔 돌이킬수 없을정도로 손상되었을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쉽게 피곤함은 물론 소화기능도 약해져 소화장애 및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면역력 저하로 쉽게 감에 걸리거나 바이러스에 취약해지게 되니 운동과 음식으로 챙겨주면 좋겠습니다.




첫번째 콩나물 입니다.
우리가 제일 많이 알고있는 알코올 해독 숙취해소 식품으로 콩나물인데 아스파라긴산과 아미노산으로 숙취해소와 간세포를 보호해주어 술 안주로도 같이 콩나물을 곁들이면 좋습니다.  



두번째 헛개나무 헛개차입니다.
숙취음료로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많이 판매하고있는 헛개나무차의 헛개나무는 주독을 해소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간에 쌓여있는 독을 해독해주는 역할로 지방간 예방과 간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도 합니다.



세번째 레드비트 채소입니다.

슈퍼푸드 음식으로도 소개된적이 있으며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에 노폐물 청소를 해주고, 산고공급을 해주며 간의 세포를 활성화시켜 독소를 제거해준다고하고, 보통 비트즙으로내서 많이 먹고 변비,당뇨에도 좋다고해요.

네번째 밀크씨슬 입니다.
밀크씨슬은 살리마린이라는 성분이 세포를 건강하게 보호해주고, 항산화 작용으로 간손상을 막아주어 간암이나 간질환,만성간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주어 간손상 회복 및  간기능을 향상시켜 피로회복에도 좋은데 조금은 생소한 식품인데 건강식품으로 많이 나와있어요.




다섯번째 계란 입니다.
단백질 식품으로 간의 세포를 재생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좋으며 아침에 먹어주면 포만감 또한 있어 좋고, 하루 한개에서 두개 정도의 계란을 섭취하는것도 간에 도움이 됩니다.


여섯번째 부추 입니다.
부추는 성질이 따뜻하고, 남자들에게도 좋다고 알려져있으며 비타민A,C가 풍부하고, 위와 장의 기능도 강화해주며 허약체질을 개선시주는 효능이 있어 부추즙이나 비올떄 부추전 등 부추 반찬으로 섭취하여주면 됩니다.



일곱번째 마늘 입니다.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만성피로에 늘 피로함을 달고 산다면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중에 꼭 챙겨먹으면 좋은데 항암효과로 암예방과 마늘의 알리신 성분으로 살균,향균 작용으로 면역력을 높여주며 먹을때는 생마늘보다 굽거나 익혀서 먹는것이 좋아요.




여덟번째 결명자차,우엉차 입니다.
간에 기운을 복돋아주고, 두통과 눈에도 좋은 결명자는 진하게 끓여서 마셔주면 좋고, 알코올성 지방간 또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도움이 되며 간에 지방을 분해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아홉번째 당근 입니다.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간세포를 회복시켜주고, 노화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간염을 치료하기도하고, 비타민A 성분이 눈건강과 빈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열번째 토마토 입니다.

우리 몸에 들어오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고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간을 해독시켜주고 만성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면서 남자에게도 좋은 과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 외에도 양파의 경우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지방간에 좋으며 구기자차, 모시조개나 바지락의 경우도 간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고, 줍니다.



마지막으로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보면서 특히나 주의할 점은 특정약물을 복용할때는 알코올 섭취를 하는것은 간을 더 악화시키는것이니 절대 알코올 섭취는 가급적 하지않는것이 간을 챙기기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