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안이 건조해서 입안이 마르는 증상도 있지만 이것은 일시적이여야하는데 만약 일시적이 아니라 계속 지속이 되거나 잦아진다면 저처럼 원인과 방법을 찾기 시작하셨을텐데 오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혀에 백태가 많이 끼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고 백태가 많은 경우에도 생기므로 양치를 할때 혀 클리너로 깨끗하게 백태를 제거해주는것이 좋고, 구취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는 있지만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으로 인한 피로가 심하게 몰려오면 침분비가 올바르게 되지않아 침분비 억제 현상으로도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수분보충과 수면보충과 영양소 보충이 좋겠습니다.




입안이 마르면 입안이 바싹 타들어가듯 마르면서 갈증이 생기고, 입냄새가 나는데 심해지면 입술이 건조해 갈라지거나 입안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생겨 음식을 제대로 먹기도 어려워지는 상황이 오는데요. 


일단 기본적으로는 보통 수분부족 현상이라 하지만 계속 물을 마시기에는 배가 부르고 입안은 계속 건조한데 이때는 물을 마시지말고 물을 입안에 머금고 있으니 좀 마른 증상이 가라앉았습니다.

특히 짠 음식들을 먹고나면 더욱더 그 증상이 심하므로 이때는 차를 마셔주는것도 도움이되고, 오이나 야채나 과일로 수분과 비타민을 채워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이 일반적인 증세가 아닌 경우로 입안의 향균작용을 해주는 침샘 분비가 제대로 되지않아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약물 복용하는것중에 수면제나 고혈압 약 등으로도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수면을 취할때 잘못된 습관으로 무의식에 그리고 비염이 있으신분들도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생각보다 꾀 많은데 이럴경우 밤새  입속에 수분이 마르게 되고, 세균이 번식하여 구취가 많이 생기는데 평소 이러한 잘못된 수면 습관이 없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침샘을 자극해주는 껌이나 비타민 과일 등으로 입안이 마를때 먹어주면 좋은데 껌의 경우 무설탕 껌을 씹어주고, 입안을 마르게하는 음주나 흡연은 당분간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강건조증으로 쇼그렌 증후군이라는 것인데 유전적 또는 호르몬 문제 등으로 원인이 다양하며 만약 마른기침과 입마름 증상과 관절에 통증으로 이러한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심각하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