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일 아침이 되면 어제와는 다른 내가 얼굴도 몸도 부은것이 늘 느껴지는데 젊을때는 신경도 쓰지않았지만 이제 건강을 생각할 나이가 되니 아침이나 저녁에 붓게 되어 몸이 불편할정도로 느껴져 몸이 붓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제일 오래된 저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음식을 짜고 매운것을 좋아하는데 짜게먹는 습관의 주범인 바로 나트륨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김치,된장,고추장부터 시작해 짠음식을 먹는 습관때문에 저녁에도 짜게 그리고 많이 먹으면 아침에 몸이 많이 붓는 증상을 느끼게 되니 과도한 나트륨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저녁엔 저염식으로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잠들기 직전에 물을 많이 마시면 물이 제대로 소화가 되지않아서 아침에 붓는 현상이 나타는데 자기전 소량의 물은 오히려 밤사이 체온이 떨어지는것을 막아줘 도움이 되지만 과하게 물을 먹고 자는것도 붓는 원인으로 저도 이 습관을 고치고 조금 좋아졌습니다.


또한 아침 공복에 물은 좋으며 물을 2리터 이상 섭취하는것도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주는데 도움이 되므로 아침과 낮에는 수분섭취를 많이 해주는것이 좋은데 다만 신장에 무리가 생긴상태로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여 노폐물 배출을이 원활하지 않으면 몸이 붓는 이유 중 하나로 신장질환에 문제가 생긴 걸 수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신분들도 아침 저녁으로 얼굴과 몸이 많이 붓게되는데 혈액이 제대로 돌지않게되다보니 림프선이 막히게 되다보니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또한 하루종일 앉아있다보면 몸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않기때문에 다리가 많이 붓고, 반대로 하루종일 서있어도 다리가 많이 붓는데요.

이때는 식사 후 걷기로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고, 자기 전 누워서 다리와 팔을 들어올려 흔들어주는 모관운동을 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자들의 경우 여성호르몬에 의해서도 몸이 붓는 원인으로 매달 생리하는날이 다가오거나 생리를 할때면 몸이 심하게 붓는 경우를 매달 경험하게되는데 이때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질때여서 붓기에 이때는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우리의 건강상태를 확인해봐야하는데 심하게는 신장질환과 갑상선기능저하를 의심해볼수 있는데요.

신장질환은 매일 붓기가 심하고,하루종일 기력이 없고, 늘 피곤하면서 아침에 소변을 보면 거품뇨가 심하다면 신장질환을 의심해봐야겠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는 수족냉증 및 붓기와 동시에 체중이 많이 증가하였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침이나 저녁에 대표적으로 공통된것들중에 몇가지로 매일 건강 체크 해보셔서 몸이 붓는 원인을 제대로 알고, 그냥 방치하면 붓기가 지속되면 살이 되기도하니  운동과 식습관 개선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