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뇌혈관질환이란 뇌의 안쪽 혈관 가느다란것이 터면서 출혈이 일어나면서 고혈압,복압이 올라갈때, 또는 반대로 막혔을때 그리고 외상을 입었을때 다양하게 유발하는데 흔히 말하는 뇌졸중 이라고도 하는데요.






뇌 기능에 갑작스럽게 원인모를 장애 문제가 생기면서 뇌졸증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뇌혈관질환 증상을 평소 알아두면 유용하겠으며 무엇보다 사전에 예방하는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병이 발생하면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하게되는데 전조 증상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은 주요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때 그냥 넘기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걸을때 걷다 갑자기 앞으로 넘어지거나 비틀거리거나 보행 자체가 부자연스러워졌다면 또 침을 과도하게 흘리진 않는지 확인하고, 손가락이 자주 떨리면서 글씨를 제대로 쓰지 못할때도 의심을 해야합니다.

평소 두통이 없는데 이유없이 두통이 잦아지거나 머리가 묵직할때, 빈혈이 없는데도 어지러울때 또 발작이나 발열, 공격적 성격으로 행동이나 습성이 바뀌거나 자주 흥분하거나 호흡곤란 그리고 무기력해지거나 머리를 박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뇌혈관질환 증상으로 기억력이 감퇴하는것도 포함이되며 장애가 남을 가능성이 높아 주변 사람들까지도 많이 힘들어지게 되는 질환으로써 평소에 위의 증상들을 유심히 지켜보아 확인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뇌졸중은 남자가 걸릴 확률이 15배,여성이 절릴 확률이 10배로 고혈압이나 당뇨,심장질환,동맥경화증 등이 있으때 그리고 유전의 경우 뇌줄중 발생 확률이 높아지므로 더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조기 발견시 약물치료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고, 정확한 검사는 MRI 또는 CT 촬영을 통해서 증상에 대해 명확하게 진단이 되므로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찍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평소 혈압과 혈당을 관리하여 정상수치를 유지하는것이 좋고, 고지혈증이 있으면 특히 더 위험할 수 있으니 치료하시고, 음주와 담배는 끊는것이 좋으며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음식과 꾸준히 매일 30분이 이상 운동을 하는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뇌혈관질환 증상은 무엇보다 갑자기 나타는것이 특징으로 갑작스런 증상으로 다소 많거나 의심이 된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빨리 치료하는것이 중요하며 10월부터 MRI 검사 비용을 환자 전액 부담이 아닌 일부 4분의1정도만 내면되므로 의료비 부담도 줄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