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기증세가 나타나면 어릴때 어머니께서 끓여주시던 생강차가 문득문득 생각나는데 사실 생강을 잘 먹지는 못하지만 김치 김장할때 또 요리를 할때 그리고 제일 편하게 쉽게 자주 먹을 수 있고 감기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효자 식품인 생강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일 많이 먹는 계절이기도하고 햇생강이 나오는 시기에 생강청을 만들어 생강차를 마셔주면 면역력 개선에도 도움을 주면서 특히 목에 가래나 기침으로 인한 목감기 그리고 감기 증상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지난시간에 고지혈증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생강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음식으로 신진대사를 촉지신켜주고, 혈액이 뭉치면서 생기는 혈전 증상을 완화시켜주어 혈액을 맑게해주고, 혈액순환이 잘되게 도와줍니다.






면역력을 높여줌으로써 그리고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몸속에 암세포 발생을 억제시켜 항암 작용 및 암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겨울에 특히 좋은 차로서 생강차 효능을 알고 마시면 더 좋겠습니다.

혹시 배가 많이 차거나 소화가 잘 안되거나하면서 복부팽만감을 느끼거나 과식을 했을때도 소화제 역할을 해주면서 위점막을 자극하여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함으로써 소화불량을 해결해주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생강차 효능으로 생강이 혈관 관리를 해주면서 혀로간을 확장해주어 이뇨작용과 배변작용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싸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면역력도 높여줍니다.




특히 몸이나 손발이 차가우면서 수족냉증이 있는 여성에게 좋은데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월경과다의 경우에 좋으며 약간의 근육통이나 발열을 완화해주는데 효과가 좋다고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입덧이 심할때 생강차 효과가 있을수도 있다고하고, 생강은 매운맛이 강하니 꿀이나 레몬 또는 대추 또는 설탕을 같이 넣어서 생강차를 만들어서 먹으면 매운맛을 중화시켜줍니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을 가지고 있거나 성질을 가지고 있다면 생강이 잘 안 맞을수 있으며 마셨을때 이상반응이 있다면 중단하시고, 생강차를 마실때는 하루에 최대 한 두잔 정도가 적당하겠습니다. 
    
대부분은 겨울에 몸이 추워져 생강차가 잘 맞기도 하지만 과하게 마시거나 맞지 않으면 매운성질이 있어서 위 속쓰림이 있을수 있으며 설사 또는 복통이 있을수 있고 편도선이 있거나 고혈압이신 분들에게는 좋지 않겠으니 주의하여 마셔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