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하게

임신주수계산 헷갈리지마세요

생활속 정보 2018. 11. 8. 22:05

무엇보다 기다리던 임신을 하게되면 부부의 씨앗을 맺는거처럼 부부에게 있어서 정말 행복한 일인데 임신주수계산이 많이 헷갈리고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산부인과 친구에게 물어 포스팅을 합니다.




보통 산부인과를 방문하면 제일 먼저 묻는것이 여자라면 전부하는 생리 마지막 첫날을 알려주게되는데 이걸로 계산을 하게 되는데 복잡한거같지만 복잡하지 않아요.

병원을 방문하면 초음파 사진을 통해서 아기집 크기 또는 태아의 크기로 주수를 알 수 있지만 설명드리자면 임신을 하기 전 마지막 생기주기의 첫째날부터 대략 280일로 40주입니다.





임신을하면 보통 평균 정상적으로 아이를 놓는다하면 40주로 10개월인데 그럼 30일씩 10개월하면 300일이지만 임신 기간을 정할때는 28일로 계산을하기에 280일이 됩니다. 

예를들면 병원에서 6주라고 하면 수정 후에 4주가 된것으로 생리가 시작한 날 난포가 이뤄진것으로 생각하면되며 아기를 가진 임신 초기에 많이 궁금해하는 임신주수계산 입니다.



임신 초기는 보통 1개월에서 4개월로 15주까지이고, 임신 중기는 16주 ~ 27주 이고, 임신 후기는 28주 ~ 39주로 주6일로 나눠지는데 초기부터 후기까지 솔직히 하루도 마음 편할 날은 없을것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입덧이 심하고, 유산 확률이 높고, 중기에는 안정기에 들어서기는 하지만 아이의 태동이 느껴지면서 아이가 기형은 아닌지 검사를 통해 걱정이 되고, 후기에는 진통이 오면 아이가 무사히 건강하게 나오기를 바라게 됩니다.


임신 후 정상 임신의 경우는 37주부터 41주 사이에 출산예정일이며 당뇨가 있거나 고혈압이 있는 임산부 정상임신 출산라면 또 아이가 일찍 나오는 경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 빠르게 8개월부터 출산을 하기도 합니다.




의 경우에는 자연분만을 시도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등으로 수술을 통하기도하며 아기의 성장에는 차이가 있기 마련이므로 출산 예정일보다 빠를수도 늦을수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출산예정일에 태어날 확률은 100명에 5명꼴로 5%의 가능성이니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아이의 신호를 잘 느껴보는것이 더 중요하므로 임신주수계산에 집착하여 불안감을 가지지 않는것이 아이 건강에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