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주식 레버리지 뜻 인버스란?

생활속 정보 2020. 3. 19. 09:58

ETF란 Exchange Traded Funds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를 말합니다. 펀드란 투자회사가 불특정다수로부터 투자하기 위해 모은 자금을 말합니다. 상장지수펀드는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ETF 종목검색으로 들어가보면 인버스와 레버리지를 볼 수 있는데 먼저 인버스는 '역(반대)'라는 뜻이고, 레버리지는 그 자체로만 해석해보면 '지렛대'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KODEX 레버리지의 뜻은 특정 지수의 변동폭에 따라 수익률이 2배로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KODEX 레버리지 펀드상품은 KOSPI 200 지수가 1% 상승을 하게 되면, KODEX 레버리지 상품을 매수한 사람은 2%의 수익을 얻습니다.

KOSPI 200 이란 코스피 지수에서 선정한 각 분야의 우량주 또는 대표주 200 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KOSPI 200 지수가 오르면, KODEX 레버리지도 수익이나고, 반대로 KOSIP 200 지수가 하락하면 KODEX 레버리지도 하락합니다.

특정 지수가 2%가 오르면 레버리지는 4%가 오르게 되면 두배로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까 좋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지수가 떨어진다면 떨어진만큼 두 배 떨어지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KODEX 인버스의 뜻은 레버리지와는 반대로 KOSPI 200 지수가 오르면, KODEX 인버스의 주가는 하락하며, KOSPI 200 지수가 내려가면 KODEX 인버스의 주가는 상승을 하게 됩니다.

KOSPI 지수가 앞으로 하락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되면, KODEX 인버스를 매수하시면 수익을 낼 수있는데 헤지펀드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식에서 레버리지란 "추종하는 지수가 올라가면 더 큰 수익을 준다." 라는 뜻 이고, 주식에서 인버스란 "추종하는 지수가 올라가면 반대로 손실을 본다." 라는 뜻 입니다. 인버스 레버리지 뜻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