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장에 무리가 가면 소변에 거품이 일어나거나 부종이 심하거나 하는 일이 생기는데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자세한 증상들은  지난 포스팅에서 알아보았는데 사람들은 제일 먼저 찾는것이 신장에 좋은음식을 먼저 찾지만 저는 반대로 신장에 안좋은 음식을 먼저 줄이거나 안 먹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저 역시도 그런데 특히나 짠 음식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먹고 자면 많이 붓기에 특히나 저녁에는 저염식으로 먹어주는것이 다음날 많이 붓지않게 되므로 특히나 짠 음식을 줄이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김치부터 시작해서 젓갈류 등 아주 짜게 먹는 습관이 강한데 이렇게 되면 시장이 해야 할 일도 2~3배로 증가하여 신장에 무리가 갈수 밖에 없으니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조금씩 조금씩 줄이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칼륨 함량이 많은 음식으로 바나나, 오이, 옥수수수염차, 과일과 채소등이있는데 변비와 살 빼는것에는 도움이 되지만 신장에는 칼륨이 하는 역할로 이뇨작용으로 인해 부정맥이나 근육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과다한 섭취는 하지말고 약간 데쳐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는 당분이 많은 음식으로 탄산음료, 요리시 많이 쓰는 설탕, 그리고 초콜렛, 또 빵은 많이 달지 않게 느껴지는 식빵에도 설탕이 아주 많이 들어가있어서 당 성분으로 인해 위액이 과다 분비되므로 당뇨를 유발 할 수있어서 신장에 안좋은 음식 입니다.

특히나 탄산음료의 당 성분이 많은 음료의 경우 하루 2잔 이상 섭취하면 신장관련 질환에 위험신호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것이 좋으며 안 먹을 수는 없지만 탄산 대신 생과일 쥬스의 자연 단 음식들로 바꿔주시거나 탄산류등의 가공식품은 조금 줄이거나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네번째 누구나 다수가 좋아하는 카페인의 경우도 과다섭취 할 경우에 신장에 손상을 주므로 커피나 녹차 등의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초콜렛, 에너지음료 등도 너무 많이 섭취 하지마시고 하루 한잔 정도가 적당하겠습니다.


다섯번째 단백질 음식의 경우도 꼭 필요한 3대 영양소중의 하나이지만 신장이 약하면 단백질은 사용 후에 노폐물을 남기기 되어 육류등의 동물성 단백질 외에 콩이나 두부 등 소화가 잘되는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는 하되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지않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몸에 콩팥 신장은 신장의 기능이 50%정도 손실이 생길때까지도 대부분 잘 모르고 살아간다고하는데 우리몸의 필터 즉 노폐물을 걸러주는 신장이 나빠지면 급성신부전증과 만성신부전증으로 심하면 호흡곤란과 구토, 구역질, 빈혈, 고혈압,식욕감퇴 및 피로감 증가 등 전신 쇠약 증세가 생길수 있습니다.


우리가 늘 먹는 물의 경우도 너무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평소에 자기 몸을 잘 체크하여서 신장에 안좋은 음식을 줄여 나가는것이 신장 뿐만 아니라 몸의 건강을 지킬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꼭 살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