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위가 한 풀 꺽이였다고하지만 그래도 아직 많이 습하고 더운날씨 때문에 에어턴 많이 틀어놓으시는데 이럴때 냉방볍이 많이 생기게 되는데 감기와 비슷한 냉방병 증상과 빨리 낫는법을 알려드릴께요.






저도 워낙 약골 체칠인데다 냉방병이 잘 걸려서 에어컨 바람을 좀 맞기 시작하면 바로 으슬으슬 춥고 머리가 아프기 시작하고 목이 아프면서 열이 오르는 초기증상이 생기는데요.

여기서 냉방병의 정의는 실내 및 실외 온도차이가 심하여 몸이 면역력이 약하여 적응을 잘 못하고 생기게되는데 이때 저처럼 초기증상이 나타나고, 기운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지는데요.



또 감기와 비슷하여 단순 감기인줄 알기도 하는데 미세한 차이가 있는데 이는 균이 달른 이유로 에어컨에서 나오는 레지오넬라균으로 인해서 감염되어 생기는데 식은땀을 흘리거나 복통이 있거나 설사를 하는것이 냉방병 증상과 가까워요.

그리고 근육통을 동반하고, 점막 자극으로 인한 눈물이나 콧물이 날 수 있고, 그냥 방치하게되면 심할 경우 마른 기침을 하고, 복합적인 감기증상에  폐렴 증상도 나타날수 있으니 초기에 빨리 낫는것이 중요해요.




몸에 체온과 실내가 온도차이가 너무 많이 나거나 실외와 실내 온도차이가 기본적으로 5도이상 차이가나면 냉방병이 생길수있으니 이제는에어컨 온도를 실외 온도에 비해서 약 2~3도 정도만 낮추어 주는것이 좋아요.

체온이 1도만 떨어져도 우리 몸은 면역력이 30% 감소한다고하니 면역력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실내에서 체온을 적절하게 유지하는것이 좋으며 에어컨 적정온도는 26~28도로 유지하는것이 좋아요.



에어컨을 켤때는 켜고나서 공기순환이되게 에어컨내에 균이 빠져나갈수있게 환기를 좀 시켜주고 다아준다음 에어컨을 끌때도 마찬가로 종료후 환기를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냉방병 증상 빨리 낫는방법으로는 에어컨을 몸에 직접적으로 맞지 않는것이좋고, 실내라도 얇은 가디건을 입어주어 직접적인 바람을 피하는것이 좋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겠습니다.



음식으로는 면역력을 높이기 좋은 당이 없는 요거트 또는 과일로 비타민 등을 채워주면 은데 과일은 수박같은 찬 과일보다는 바나나 또는 아보카도 등의 열대야 과일을 먹느것이 도움이 되며 따뜻한 차, 따뜻한 물을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