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면무호흡증은 일반적인 코골이와 같이 진행되면서 잠을 자다가 짧게는 몇초간 길게는 1분정도의 무호흡으로 전혀 호흡을 하지않는것을 말하는데 이런 경우 당연히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면 무호흡증 증상,증세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을 취할때 반복적으로 숨이 멈추게되면 코,입이 폐로 이어지는 곳이 간헐적으로 막히며 주변에 진동을 일으키며 코골이 소리를 내는데 하지만 잠시라도 공기가 제대로 들어가지못해 숨쉬기를 멈춰버리면 이 경우 뇌에서 반사적으로 근육을 수축시켜 잠을 설치게됩니다.

호흡이 멈추어 커컥하면서 잠시 짧게 몇초간 조용하게 숨을 쉬지않거나 중간에 본인이 놀래서 깨는 경우도 있으며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에 두통을 느끼게 되는것이 대표적 증상이며 이런 말을 주위에서 들으면 초조해지고, 집중력이 흐려지게되며 우울해지게됩니다.

또 수면중에 잦은 화장실을 가거나 운전 중일때도 쉽게 잠에 빠지거나 낮에 졸음이 쏟아진다면 만성피로에 시달리지는 않는지 성욕에 문제는 없는지 체크해보시고, 코골이가 심한 경우에도 병원에 방문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음주를 하고, 흡연을 하고, 살이 찌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고혈압이 있는 경우 수면 무호흡증 증상이 있는 경우가 더 많다는 연구결과로 고혈압 관리도 중요합니다.




보통 본인은 잠을 자는 상태라 자각을 못하고 같이 자는 가족들에 의해서 수면 무호흡증 증상이 있다는것을 알아차리게되는데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먼저 약물치료 및 수면자세 교정,양압기 치료, 체중 감소 등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수면뇌파검사(수면다원검사) 후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 양압기 치료 및 수면다원검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조금은 비용 부담을 줄 일 수 있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증상이 있으면 그냥 무심코 방치하게되면 자칫 돌연사로 사망할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어 가족 중 수면 무호흡증 증세가 보인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빨리 받아 치료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