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변은 우리의 몸에 변화를 자가진단 할 수 있으므로 소변 검사를 하는 이유도 이에 속하는데 매일 소변 색깔을 체크해보는것 또한 도움이 되는데 소변을 보다가 소변과 함께 피가 나오는 경우 혈뇨가 나오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은 신장에서부터 시작으로 노폐물이 만들어져 요관,방광,요도를 거쳐서 체내 밖으로 배출되는데 소변 혈액 성분인 적혈구가 섞여서 나오는 아주 미세한 혈뇨부터 무심코 넘기면 이는 중증 질병으로 커질수 있습니다. 




흔히 요로방광,신장,전립선 등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로 빠른 대처가 중요한데 특히 신장의 경우 신장염,신장암,신장 결석 등 신장질환에 의해서 나올 수 있습니다. 

급성 신장염의 경우 눈 주위가 많이 붓고, 혈압이 올라가면서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신장암의 경우 초기증상이 거의 없어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애서 혈뇨와  옆구리 통증, 복부 주위에 덩어리가 만져지는것으로 알수 있습니다.


전립선에 문제가 생긴 경우 암으로 인하여 미세혈관이 부으면서 혈관을 압박해 피가 나오며 이 외 전립선염, 전립선 비대증에 의해서도 혈뇨가 나오며 보통 중년 40대,50대에 가능성이 많습니다.






요로결석 증상으로는 옆구리가 콕콕 쑤시는 통증,아랫배 통증으로  이 경우 신장,방광, 요도.요관등에 결석이 생기는것으로 혈뇨와 아주 극심한 식은땀이 날정도의 통증이 같이 발생하는 갑작스럽게 나타나는경우입니다.


임산부가 혈뇨가 나오는 이유는 거의 겪는 사례로 임신 초기에 소변을 보다가 피가 나오는 경우를 보게되는데 이는 모든 임산부가 그러하며 딱히 병원에서도 콕집어서 얘기해누는것이 없으며 이는 스트레스 받지않고, 휴식하는것이  정답입니다.

혈뇨가 나오는 이유를 보고 있으면서 그냥 무심코 넘긴다면 나중에 더 큰 병으로 더 오랫동안 고생해야 할 지도 모르니 소변의 혈뇨가 보이면 즉시 병원으로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