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가끔 과식을 하거나 야식을 먹게 되는 경우에 위에서 역류하여 위액 위산이 올라와 목이 따끔함과 불편함을 느끼는데 이것이 역류성 식도염의 아주 초기증상으로 치료까지는 아니여도 평소에 식사할때 또 생활 습관을 바꿔주는것이 필요한데요.


그중에서도 제일 문제점이 음식인 경우가 많으며 위 식도역류성질환자의 경우 식이요법이 중요하므로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을 알아보고, 조금씩 조금씩 바꿔나가 더이상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는것이 식도에 자극을 주지않는 좋은방법 입니다.




제일 많이 알고 있는 양배추로 방울양배추도 포함이며 베타카로틴과 비타민U 함유로 위장점막을 보호해주어 웨궤양을 막고,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도 잘되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좋고, 위장 염증에 출혈을 억제해주므로 양배추즙,양배추환 등으로 많이 먹으며 익힌것 보다는 생으로 먹는것이 영양손실이 없습니다.

단호박의 경우도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위벽 보호와 위산의 자극을 줄여주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좋으며 소화도 잘되고 붓기제거에도 좋아 특히 저녁에 섭취해주면 속도 편안하고,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으로 요즘 내가 즐겨먹고있는 귀리도 포함이 되는데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도 좋은것으로 알려져있고, 지방과 위산을 흡수하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있거 위산억류를 억제해주며 체중을 줄이는 효과도 있어서 볶아서 그냥 먹어도 좋고, 우유랑 볶은귀리랑 같이 먹어도 좋고, 밥이랑 지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무에는 소화가 잘되게 도와주는 소화효소와 비타민C,엽산,칼슘이나 칼륨등이 들어있어 임산부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식도에는 염증완화와 위궤양 예방에도 좋으며 통증 및 해열 작용으로 부은 식도의 열이나 붓기를 가라앉혀주어 무생채나 무국 등으로 먹어주면 좋습니다.



감자의 경우도 알칼리성 식품으로 사포닌이 들어가있어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해주고 위벽을 보호해주며 식도점막에 염증을 완화해주며 하루에 두개정도의 섭취를 권장하고, 찐감자로 먹는것이 좋고, 감자튀김은 기름진 음식이라 좋지않습니다.





이 외에도 노랗게 익은 바나나, 브로콜리, 알로에베라, 생강차, 마늘, 양파, 마즙, 결명자, 현미, 해조류등이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들이니 참고하셔서 섭취해주면 좋으며 과한 섭취보다는 꾸준히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과식하지않고, 자극적인 음식들이나 술이나 커피 흡연등은 삼가하는것이좋고, 밀가루같은 소화가 안되는 음식들도 삼가하는것이 좋겠고, 배가 눌리지않게 식후에는 자세를 바르게하고, 가볍게  산책하는것이 좋고, 잠들기전 두시간 전에는 야식을 먹지않는것이 좋겠습니다.
 

댓글